본문 바로가기

It's Company

[하반기공채] 삼성그룹 취업전략(1)

2012 하반기공채 삼성그룹 취업전략

세상에서 가장 쉬운 공채?.... 삼성에 취업하라!

 

학교도 안 따져 성별도 안 따져 실력만 있으면 돼!

이런 채용 별로 없다, 그래서 쉽지 않다

 

상반기 삼성그룹 공채에 지원한 한 학생이 SSAT에 합격하여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런데 면접준비를 하려고 자소서를 확인하다가 충격에 빠졌습니다. 처음에 공들여 작성한 자소서를 포기하고서 합격 가능성이 높은 다른 계열사로 지원기업을 변경했는데요, 지원서를 급하게 접수하다가 예전 자소서를 copy하여 입력했나 봅니다. 그런데 잘못 입력한 사실을 SSAT 합격 후에야 인지하였으니....

이건 탈락할 수 밖에 없는 치명적인 실수입니다. 당연히 임원 면접에서 호되게 공격 받았습니다. 다른 기업에 지원한 자소서를 접한 면접관들은 얼마나 어이가 없을까요. 자소서에 다른 기업체 이름이 나오는 경우를 가끔 보게 됩니다. 맞춤법까지도 디테일하게 체크해야 하는데 어찌 다른 기업체 이름을 적어 놓고 확인하지 못하는지요...

 

2012 하반기공채 채용인원

 

채용구분

2012 하반기

3(대졸)

4,500

*저소득층(10%) : 450, 지방대(35% 내외) : 1500

4(전문대졸)

1,500

5(고졸)

4,000

경력사원

2,500

13,000

2012년 총 26,100명 규모 채용

 

 

2012 하반기 삼성그룹 공채 예정공고

 

(3급 신입공채)

채용인원

4,500

접수기간

9/3()~9/7() 17:00

전형절차

지원서 접수→SSAT→면접→건강검진→최종합격

서류전형발표

9/13~9/14 예상

직무적성검사

9/16()

지원자격

2013 2월 이전 졸업(예정자)

평점 3.0/4.5 이상

OPIc 또는 토익스피킹 자격 보유자(회사별 기준 상이)

 

 

삼성그룹 합격 승부수

 

1st         SSAT & 지원 계열사 선정

2nd        자소서

3rd         면접전형

 

삼성그룹의 첫번째 관문은 SSAT입니다.

그런데 SSAT 점수가 동일하더라도 지원 계열사에 따라서 당락이 달라집니다. 만일 삼성디스플레이 해외영업에 지원했더라면 SSAT를 통과할 수 있을지 모르는데, 삼성물산 무역부문 해외영업에 지원한다면 탈락할 수 있습니다. 각 계열사별로 채용인원과 지원자 수준이 다르기 때문인데, SSAT 통과 가능성과 지원직무 및 업종을 고려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무조건 합격만 고려해서도 안됩니다. 직무가 맞지 않고 업종이 본인 진로와 동떨어져 있다면 근무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서류전형이 없기 때문에 자소서 평가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면접관들은 지원서류와 자소서를 토대로 세밀하게 질문합니다. 따라서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잘 작성된 자소서를 접수해야 하겠지요.

 

결국 취업은 면접에 좌우됩니다. 하루에 끝나는 임원면접-PT면접-토론면접 3가지 면접을 통과하면 최종 합격할 수 있습니다. 면접유형별 순서는 면접장 상황에 따라서 지원자마다 다릅니다.

 

 

삼성그룹 계열사 기업분석

 

 (단위 : 억원, 명)

- 채용인원이 적고 입사 선호도가 높으면 취업이 어렵고 , 선호도가 낮고 채용인원이 많으면 유리함.

- 삼성은 여성 차별이 적어서 여성이 취업하기 유리한 편임.

 

지원기업을 결정하면 자소서 작성 전에 먼저 기업분석을 해야 합니다. 기업개요(설립일,CEO,사업내용,영업실적,임직원현황)을 파악한 후 경영이념,비전,핵심가치,인재상을 숙지해야 하며, 합격 가능성을 예측해 보아야 합니다. 상장기업과 등록기업은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최근 사업보고서를 열람하여 조사하면 되고, 뉴스 검색을 통해 최근 기업동향도 파악해야 합니다.

 

합격 가능성은 경영관리부문, 영업부문, 기술부문에 따라 큰 차이가 있는데, 성별과 채용규모, 취업준비생들의 기업 선호도, 근무지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 경영관리부문에 지원하더라도 합격 가능성을 높이려면 본사가 아니라 지방 사업장(공장) 관리부문에 지원하는 게 유리합니다. 자신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평가하여 이런 각오와 전략으로 접근해야만 최종 합격에 이를 수 있습니다.

 

최종합격을 목표로 지원하는 겁니다. 단지 서류통과에만 초점을 맞추고 면접에서는 어림도 없다면 무의미한 지원이 되는 겁니다. 취업은 최종 합격 후 맡은 직무에서 역량을 발휘하며 성장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서 지원해야 합니다.

 

 

자소서 작성

 

■ 자소서 문항

(지원자 본인의 취미/특기 존경인물을 자유롭게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취미/특기

- 존경인물

- 존경이유

 

- 자기소개 (400자 이내)

- 장점 (200자 이내)

- 보완점 (200자 이내)

- 지원동기 및 포부 (500자 이내)

 

A4 용지 1매 분량인 삼성 자소서는 작성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면접관 입장에서 왜 자신이 지원기업과 지원직무에 적합한지 간결하게 잘 어필해야 합니다. 흔해빠진 상투적인 자소서가 아니라 면접관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자소서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지원동기 및 포부가 중요한 문항입니다.

 

지원기업을 분석한 후 지원직무에 부합되는 자신의 강점을 잘 부각시키면서 진솔하게 자신만의 스토리를 담아야 합니다. 면접관 시선을 붙들 것인지, 면접관을 지치게 할 것인지 그건 본인 선택에 달려 있지요.

 

삼성 자소서는 다른 기업에 비해서 부담을 덜 느끼며 접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면접에 가면 아차!” 싶은 자소서 실수를 발견하게 됩니다. 삼성에 취업하려면 자소서에 신경 쓰기 바랍니다.

 

 

직무적성검사

 

SamSung Aptitude Test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세번씩이나 SSAT에 탈락하여 허무하게 삼성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할 수 있는 테스트이기에 핑계될 여지가 없습니다.

 

SSAT는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과 학습능력을 판단하는 도구입니다. 기초지적능력(SSAT AI부분) 테스트와 실무능력(SSAT PI부분) 테스트로 구성되어 오랜 시간에 걸쳐서 개선되어 왔습니다. 채용 프로세서 중에서 입사 후 업무성적과 가장 상관성이 높은 도구이기에 삼성 채용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각 유형을 분석하여 풀이에 익숙해지도록 오랫동안 터득해야 합니다.

  

 

 

면접전형

 

삼성 면접에 대해서는 SSAT 끝난 후 별도로 안내를 하겠습니다.

전문가 입장에서는 가장 쉬운 면접 중의 하나인데요, 나중에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