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공채 취업전략(3) : 주요기업(기관) 여성 직원 구성비
남성에게 유리한 취업, 여성에게 유리한 취업은 따로 있다
대부분 기업은 남성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10명 중 8~9명은 남성을 채용하는 경향입니다.
이에 여학생들은 취업 가능성이 희박한 채용기회를 선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반대로 남학생들은 조금이라도 남성에게 유리한 기업을 찾아야겠지요.
다음은 2011 하반기 공채 결과 중 356개 주요 기업(기관)에 대한 여성 직원 비중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소비재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업(백화점,할인점 등)과 사람을 자산으로 사업하는 서비스업(항공,금융,출판,교육,식품 등) 여성 비중이 높습니다. 조선, 자동차 등 산업재 중심의 제조기업과 건설분야는 현장업무의 남성 근로자 때문에 남성 비중이 압도적입니다.
한편 식품, 전자, 섬유제품 등 일부 제조기업은 생산부문 여성 근로자가 많기에 여성 비중이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생산현장이 아니라 관리, 영업, 기술부문에 종사하는 여성 직원 비중이 높은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여성 비중이 10% 미만인 기업에 취업하려는 여학생들은 존재감을 차별적으로 어필해야만 가능할 겁니다.
여성들은 남성들과 다르게 취업전략을 세워서 준비하세요. 개념없이 준비하면 하반기 광탈이에요.^^
2011 하반기 공채 주요기업(기관)별 여성 비중 (단위: 억원,명)
주) 1. 2011년12월 결산자료 연결손익계산 기준(일부는 2012년3월 결산자료 기준)
2. 일부 기업(기관)은 매출,인원 자료 미공개로 분석하지 못했음
3. 인원은 계약직,인턴 등 비정규직 제외한 정규직 직원에 대한 자료임
4. 매출액 구분 : 적색=10조원 이상, 청색=5~10조원, 분홍=1~5조원, 녹색=5000억~1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