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Letter

|뉴스레터| 김호종의 취업자명종(제33호)

취업 News Letter

김호종의 취업자명종

33

 

삼성그룹 하반기 신입공채 접수가 시작되었다. 구직자 앞에 평등한 삼성 채용방식이기에 준비된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도전해야 한다. 현재의 채용방식은 이번이 마지막이 될 수도 있다. 늦기 전에 삼성에서 취업 기회를 찾아야 한다.

 

현대차그룹 하반기 신입사원 지원자가 약 15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인문계 직무분야 지원자를 제외한 수치이기에 평년보다 경쟁이 심해졌다. 미취업자가 계속 누적되기에 취업 경쟁률이 해소되기 어렵다. 입시처럼 취업 재수생들이 강세를 보이고 현역들은 계속 취업재수생 신세로 밀려나고 있다.

 

이토록 극심한 경쟁 속에서도 길은 있다. 묻지마 취업을 선택하지 말고 자신에게 적합한 취업을 찾아 희망 찬 직장생활을 시작해야 한다. 취업에 성공하더라도 취업은 단지 시작에 불과할 뿐이다.  

 

 

이 책은 신입사원 취업 가이드북이다

하반기 취업에 최고의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이 취업특강보다 백배 낫다! 교보문고에 가서 확인해보라.

 

 

 

[1] 채용공고 안내 :  바로가기   2014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공고(9/23기준)

 

 

[2] 성공을 좌우하는 태도 :  바로가기   현재 하는 일을 좋아하라

 

좋아하는 일 때문에 성공하거나 망한다. 좋아하는 일이 바뀌지 않는다면 성공할 것이요, 시름시름 싫증이 나며 다른 일로 계속 바뀐다면 망할 가능성이 높다. 좋아하는 일을 찾게 될 확률은 극히 낮으며, 그래서 현재 하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이 성공하게 된다. 현재 하는 일에 미쳐야 한다. 취업준비생은 취업준비가 아니라 취업하는 일에 미쳐야 한다. 당신은 혹시 미치도록 취업에 집중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하는 건 아닌가?

 

[3] 취업 노하우 :  바로가기   삼성공채 하반기 취업전략

 

상반기 삼성공채에 대한 취업전략이다. 채용기업과 직무에 약간 차이가 있겠지만 하반기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삼성그룹 합격전략이다. 시리즈로 1~3편 까지 있으니 하반기 삼성공채에 참조하라.

 

 [4] 500자 칼럼 : 여성이 취업에 불리한 이유

 

부유한 가정환경의 여학생이 5년 정도만 기업에 근무하고 싶다고 한다. 이유를 물으니 기업에서 하루 종일 일하는 삶을 살고 싶지 않다고 한다. 결혼하면 가정에 전념하고 싶다는 이 학생은 의외로 해외 명문대 출신이다. 채용기업은 이런 지원자를 뽑고 싶을까?

 

당연히 기업은 이런 지원자를 배제하려고 노력한다. 여성이 취업에 불리한 이유는 남성 중심의 조직 특성도 한몫 하지만 한편으로는 직업의식이 투철하지 않은 여성들의 특성이 고려된다. 직장은 사람들간의 갈등, 야근이 당연한 풍토, 술 중심의 회식문화 등으로 힘들다는 인식이 여성들에게 더 많다. 반면에 남성들은 직장을 자기 인생의 중요한 승부처로 인식하며 직장에서 성공을 열망한다. 이런 차이 때문에 여성들은 결혼, 출산, 육아, 기타 가정문제 등으로 중도에 퇴사할 확률이 높다. 여성들은 아직도 직장에서 일을 통해 승부하겠다는 인식이 약하고 여건이 된다면 행복한 가정생활에 복귀할 기회를 꿈꾸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