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In

[하반기공채] 지금 갖고 있는 취업 포지션은 무엇인가?

 

 

잭 트라우트와 알 리스의 <포지셔닝>이라는 책을 읽어 보았나요?

마케팅에서 포지셔닝의 개념을 뛰어나게 인지시켜 주는데, 모든 면에 포지셔닝 개념을 적용할 수 있기에 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꼭 읽어보세요.

 

취업컨설팅을 진행할 때도 취업준비생들에게 포지셔닝 개념을 도입합니다. 당사자가 취업시장에서 현재 어떤 포지션에 있으며, 어떤 포지션으로 이동시켜야 취업이 가능한지 컨설턴트로서 고민합니다. 현재 하반기취업을 대비하고 있다면 남들 따라 똑같은 취업준비가 아니라 포지셔닝 전략이 요구됩니다.

 

'채용기업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할까?' 

지금은 이에 대한 해답을 찾아 준비하는 포지셔닝 전략을 실천해야 합니다. 취업할 수 있는 적합한 포지셔닝을 갖추지 못하면 곧 하반기취업에서 속절없이 탈락을 거듭합니다. 다음은 <포지셔닝>에 나오는 문구입니다. 

 

 "포지셔닝은 거꾸로 사고하는 것이다. 즉 자기 자신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자기 자신이 무엇인가를 묻기 전에 먼저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서 자기 자신이 어떤 포지션을 점유하고 있는지 살펴보라."

 

얼마나 훌륭한 말인가요?

여기서 잠재 고객은 채용기업이 됩니다. 채용기업에게 당신은 어떤 포지션을 점유하고 있는 지 냉철하게 분석하세요. 그 결과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이 공채 시즌을 앞두고서 7~8월에 할 일입니다. 그렇게 안하고 10년 전 방식으로 취업준비에 매달리는 당신이네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