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In

[취업컨설팅] CJ그룹 심층면접 합격전략

CJ그룹 1차 면접 합격전략

CJ는 왜 심층면접을 진행할까?

 

일단 2차 면접은 나중에 준비하고, 심층면접으로 대표되는 CJ 1차 면접을 통과해야 합니다.

1차 면접은 4~5시간 동안 진행되는 심층면접과 30분 정도 진행하는 업무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외영업 등 글로벌 직군은 별도의 외국어 인터뷰가 진행됩니다.

  

1차 면접 : 심층면접 + 직무면접 + 어학 인터뷰(해당자)

    1) 심층면접 : 개인/팀 전체에 부여되는 과제 수행, 4시간 소요

    2) 직무면접 : 직무적합도 질의응답 면접

    3) 어학 인터뷰 : 글로벌 직무 등 해당자

 

 

 

■  심층면접

 

2011년부터 CJ 면접이 큰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과거 활동경험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색하던 역량면접 대신 2명의 면접관이 지원자들에게 과제를 부여한 후 4~5시간 관찰하면서 평가하는 심층면접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동일 지원 직군의 8~10명의 지원자를 같은 조로 구성하여 4~5시간 동안 팀 과제와 개인과제를 부여하여 스스로 진행하게 하면서 2명의 면접관은 개개인의 언행을 계속 관찰하면서 평가 합니다. 일부 영업직과 방송직은 별도로 하루 8시간 동안 팀 단위 게임을 진행시키며 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을 관찰하는 직무특성면접도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2012년에는 면접방식이 일부 개선되어 직무특성면접이 폐지되고, 심층면접과 업무면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업무면접은 직무적합도에 대한 평가를 보완하고자 해당 직군의 실무진들이 심층면접에 이어서 다대다 방식의 질의응답식 면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팀장급이 아니라 실무진 면접이기에 좀더 리얼한 업무 중심적 질문들이 나오는 편입니다.

 

새로운 면접방식이라 어렵게 느껴지지만 면접내용을 분석해 보면 심층면접은 토론면접 PT면접상황극면접으로 구성되어 있고, 업무면접은 질의응답식 역량면접입니다. 토론면접과 PT면접으로 진행되는 심층면접에서는 지원 기업이 아니라 CJ그룹 계열사에 대한 비즈니스 상황문제가 나오기에 CJ그룹 주요계열사에 대한 개요 파악과 사업내용의 이해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① 첫 번째 시간 <팀 과제>

* 토론면접 (1시간)

 

8~10명의 조를 다시 2개 팀으로 나누어 1시간 정도 진행하는 조별 과제입니다. 이때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사회자를 선출하는데 사회자로 활동하면서 좋은 평가를 받으려는 의도 때문에 신경전이 벌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제유형은 CJ 제일제당 신제품 사업 아이템을 구상하는 등 지원기업이 아니라 CJ그룹과 관련된 해결과제가 주어집니다. 이 과제를 팀별 토론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데, 팀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정리한 후 대표를 맡은 지원자가 전지를 이용하여 PT 발표하는 형태로 진행 됩니다. PT발표는 2개 팀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상대 팀에서 발표내용에 대해 질문을 하면 발표자는 답변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각 팀원들에게 모두 다른 자료가 주어지게 되는데, 실제 최근 시장 트렌드 관련 기사를 비롯하여 가격 및 제품 비교표, 백화점 식품 코너의 매출 증진이 전체 매출로 이어진다는 분수효과 등의 자료가 주어집니다. 팀원 모두가 자신의 내용을 문제해결 과정에 잘 반영시키면서 함께 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토론하고 결론을 내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승부처가 됩니다.

 

② 두 번째 시간 <개인 과제>

* PT면접 (1시간50)

 

다음으로는 각자 자신이 맡은 문제를 해결하여 개인 PT하는 두 번째 과제가 약 1시간 50분 정도 진행 됩니다. 이 부분도 다양한 문제 해결형 질문이 반복되는데 무작위로 선택하여 풀어야 합니다. 전지에 발표내용을 정리하여 양쪽 벽면에 붙인 후 한 명씩 차례대로 전체 조원(8~10)들에게 자신의 발표자료로 PT를 하게 됩니다. 각 발표에 대해 다른 조원들은 질문을 할 수 있으며, 발표가 끝나면 조원들은 자신의 과제에 대해 최종 Output A4 용지에 다시 정리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발표 후 질의응답과 조원들의 조언을 반영하여 발표 시보다 더욱 전략적인 대안으로 결론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제되었거나 출제될 수 는 과제물 유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CJ 푸드빌의 VIP 고객관리 차별화 전략을 비롯하여 원재료 값 상승과 정부 물가안정 대책의 충돌에 대한 대응전략

- 의약품 편의점 판매에서 올리브영이 추진해야 할 방향

- 몰링족을 타켓으로 한 전략

- CJ 제일제당 글로벌 전략

-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활용한 CJ 홍보방안

- 할인점에서 판매 중인 제품이 경쟁사에 밀리며 판매실적이 악화되는 경우 해결책

- 담당 영업매장에서 구입한 상품에 이물질이 있다고 소비자원에 신고가 되었을 경우 해결방안

- 제품 생산을 담당하는 협력사에서 납품단가 문제로 계약 갱신을 요구하여 생산 차질 생길 경우

-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현재 판매가로는 적자가 예상되어 당장 판매가격을 인상해야 하지만

  현재 여건상 가격 인상이 어려운 경우

- 판매중인 신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심각하게 공급이 부족하지만 생산설비의 한계, 계절적 특수현상 등을 고려할 때

  공급량을 어떻게 조절할지

- 글로벌 기업인 카길사의 국내 식용유 시장 진출 시 예상되는 시장 구도와 이에 대한 대응책은

- 서울 A지역 대리점사가 예상치 못한 문제로 갑자기 영업을 중단하는 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③ 세 번째 시간 <상황극 면접>

*협상면접 (1시간)

 

마지막 시간에는 기존 조를 2개 팀으로 다시 나누어 협상을 진행하는 Role Palying 면접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각 팀별로 자료가 주어지면 팀별 회의를 거친 후 협상 대표자로 나서겠다는 팀원이 상대팀과 대표와 협상을 진행합니다. 동일한 협상 주제에 대해 제공받는 협상조건이 서로 다르기에 상대방 정보를 탐색하면서 자신의 팀에게 유리하도록 협상을 진행해야 합니다. 협상 결과를 토대로 팀원들끼리 새로운 협상안을 도출하여 다시 재협상에 나서기를 반복한 후, 최종 협상 후에는 유리한 협상 결과를 받은 팀이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기존 문제 중에는 백화점 건물에 멀티플렉스를 유치하려는 백화점 관계자와 입점하려는 멀티플렉스 관계자와의 협상과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서로 상반된 입장이 되는데 공간 면적, 임대료, 주차장 등의 협상 요소에 대해 상대에게는 없는 정보를 제공하기에 보유한 정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협상에 임해야 합니다.

 

다른 문제 중에는 A급 가수를 출연시키기 위해 공연기획사를 섭외하는 연출자와 이에 대응하는 공연기획사의 협상도 출제되었습니다. 동일한 조건으로 A급 가수를 많이 출연시키면 유리한 연출자 입장과 비용에 따라서 A, B급 가수를 포트폴리오로 구성하여 출연시키려는 공연기획사 입장이 대립하게 되겠지요. 이런 상황에서 무조건 이기려는 협상보다는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접근할 때 유리한 협상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④ 마무리 시간 <평가시간>

*자기평가, Best 멤버 2

 

심층면접이 끝나면 자기평가를 스스로 작성하고, 조원들 중에서 조 활동에 가장 기여한 조원 2명을 적습니다.

이때 자신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기술하는 것뿐만 아니라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계획을 함께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Best 멤버 2명은 본인을 제외한 조원 중에서 골라야 하며, 선발한 이유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근거를 함께 기재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지원자들이 자신과 경쟁이 되는 조원을 피하여 Best 멤버를 기재하는 점이 부작용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Best 멤버 결과는 지원자들간의 지나친 경쟁으로 왜곡될 수 있습니다.

 

 

■ 업무면접

 

[실무진 직무면접]

지원 직무분야의 과장급 이상 실무진 3명이 지원자 2~3명을 대상으로 직무 유관 역량에 대해 질의응답 방식으로 평가합니다. 심층면접에서 지원직무에 대한 적합도가 가려지지 않기 때문에 2012년부터 추가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지원 직무에 요구되는 역량과 경험으로 답변해야 합니다. 면접관들은 팀장급이 아니라 관련 부서의 과장급 정도의 실무진이기에 지원자에 대한 배려보다는 실무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날카롭고 공격적으로 질문하는 경향입니다. 자기소개서와 활동경험을 바탕으로 직무 관련 역량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 주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전략]

 

발로 뛰는 노력이 필요하다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지말고 발로 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금이라도 CJ 각사의 본사를 방문해 보고, CJ 외식 브랜드가 모여있는 푸드코드에도 들르고, 매장에 있는 수 많은 B2C 제품에도 관심을 가지며 면접을 위해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야 합니다.

이전에 한 학생은 외국인 대상으로 CJ 브랜도 인지도와 이용률을 확인하려고 이태원 등 외국인 수십명을 찾아 다니며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결과를 심층면접에서 배경 지식으로 활용하였고, 직무적합도을 묻는 업무면접에서는 면접관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을 앞두고서 계획한 아이디어였지요.

 

CJ그룹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지원 기업뿐 아니라 CJ제일제당, 푸드빌, 프레시웨이, 오쇼핑, 올리브영, E&M, 헬로비전 등 주요기업에 대한 기업걔요와 사업내용, 최근 이슈를 정리해야 합니다. 좋은 면만 보지 말고 문제점도 찾아서 개선방안을 생각해 보세요.

무엇보다고 CJ에 입사하고 싶은 진정성과 동기가 중요하겠지요.

오랫동안 CJ 입사를 희망하여 기대해 왔다면 그 마음과 준비사항들이 잘 반영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