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컨설팅은 왜 필요한가?
취업컨설팅하면 대부분 사람들은 이력서, 자소서, 면접 스킬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대학생들뿐 아니라 직장인들과 심지어 취업컨설턴트로 활동하는 이들까지 마찬가지더군요.
이력서, 자소서, 면접스킬만 암기식으로 알려 주는 취업컨설팅은 허당입니다.
물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능력이 미흡하면 취업이 안될 수 있습니다.
취업에 결정적인 요소가 되는 면접능력이 부족하면 취업에 실패하기 십상입니다.
그렇다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면접 스킬을 향상시킨다고 취업에 성공하는 것도 아니지요.
취업컨설팅은 이력서, 자소서, 면접스킬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취업컨설팅은 취업에 성공하도록 도와주는 가이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력서, 자소서, 면접 스킬은 가이드가 안내하는 일부분에 해당될 뿐이지요.
왜 취업컨설팅이 필요한가요?
취업뿐 아니라 우리 인생의 7할은 실패와 실수의 연속입니다.
그래서 인생을 야구에 비교하곤 하지요. 타율 3할이면 강타자라는 겁니다.
대부분 인생은 2할대의 타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할대의 성공 비중을 3할 내지 4할대로 올린다면 성공하는 삶이 되는거지요.
취업컨설팅이 왜 필요한가하면 취업에서의 타율을 올리기 위한 것입니다.
취업컨설팅이란...취업컨설턴트가 경험과 지혜를 통해서 취업성공으로 안내하는 것입니다.
개인별 역량(스펙 등)과 지원 방향이 다르기에 1:1 컨설팅을 통해서 정확한 처방을 내릴 수 있지요.
거시적인 취업컨설팅을 통해서 구직자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어디로 가야하는지를 점검하게 됩니다.
미시적 취업컨설팅을 통해서는 기업체 채용동향을 확인하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을 업그레이드 시킵니다. 다양한 면접유형 중에서 필요한 면접스킬을 연습시키며 기업정보를 조사하게 하지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취업컨설팅 진행 후 기업체 지원시 성공을 위한 자문이지요.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경험과 지혜가 충분한 취업컨설턴트라면 큰 힘이 되어주는 순간이지요.
취업컨설팅 내용은 시간 계획과 개인별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전체 내용을 컨설팅 받으면 좋고요, 사정에 따라서 필요한 부분에 한해 컨설팅 받을 수도 있습니다.
취업하려는 대학생은 전문적인 취업컨설팅을 받아야 합니다.
경력 발전을 위해 전직하려는 직장인, 현재 직장이 없는 경력자도 취업컨설팅이 필요합니다.
구직자들은 자신들의 경험과 한계에 속박 당하여 넓고 길게 보지 못합니다.
넓은 프레임을 가진 취업컨설턴트는 구직자에게 훌륭한 Guru가 되어줄 수 있지요.
취업뿐 아니라 취업 후의 인생 진로에 대한 방향성을 교정해 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