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취업하기 쉬운 기업체 현황
서류전형 단계: 뽑아주지 않을 기업에 지원하지 마라
면접전형 단계: 강한 자신감과 추진력으로 어필하라
여성이 대통령이 되는 시대이지만, 직장에서의 여성 위상은 아주 느리게 진전 중이다. 특히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많은 기업들이 여성보다 남성 지원자를 선호한다.
그러나, 남성 중심의 사회적 환경을 탓할 게 아니라 1차적으로 여성들의 인식이 개선되어야 한다. 결혼과 출산, 육아 문제 때문에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중도에 퇴사하는 여성들이 많다. 남성들보다 조직에 대한 충성도가 약하고, 회식 등의 집단주의 조직문화에 수동적이며, 승진 등 직장 내 출세에 동기부여가 강하지 않고 중도 퇴사율이 높다. 여성들이 안정적으로 근무하도록 기업과 사회가 여건을 개선해야 하지만, 우선 발등에 떨어진 불은 각자 꺼야 한다.
물론 우수한 여성 인력을 활용하려고 기업들이 노력하지만, 조직에 대한 장기적인 기여도가 남성보다 약하다는 평가 때문에 채용현장에서는 여전히 남자 신입사원을 선호한다. 반면에 여성이 적합한 업종과 직무에는 여성 채용비중이 훨씬 높다. 은행, 보험, 항공사, 유통, 호텔, 식품분야에서는 아래 표와 같이 여성들의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다.
여성들은 불리하지 않은 채용기회를 전략적으로 노려야 한다.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 때문에 남성 지원자를 뛰어 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대기업보다는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으로 갈수록 스펙과 성별에 따른 차별은 더욱 심해진다. 자신의 강점과 직무연관성을 바탕으로 취업 가능성이 있는 기업과 직무를 잘 살펴 보라.
● 여성 취업이 유리한 기업체는?
직원수가 많을수록 신규 채용인원도 많아지기에 대졸 직원수가 많은 기업에 지원해야 한다. 하지만, 여성비중이 낮다면 여성이 취업하기 불리한 기업이다. 그래서 여성이 많이 근무하는 업종이 유리하다.
아래 표에서 우측의 여성비중이 20%를 넘거나, 여성 인원수가 1000명을 넘는다면 여성이 취업하기 유리한 기업이다. 여성비중이 높다면 여성 직원수가 500명 정도라도 도전해야한다. 그 정도 기업도 많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제조업체의 경우 여성 생산직이 포함된 인원수와 여성비중을 고려해야 한다. 제조기업은 학사 출신 관리/기술/영업부문 인력만 산정한다면 여성비중은 많이 내려간다. 전자.전기.반도체분야 기업들이 이런 속성을 지녔다.
좌측에 노란색으로 구분한 기업들이 여성들이 취업하기 유리한 기업이다. 자신이 관심 가지는 기업이면서 취업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별하여 취업준비를 해야 한다. 아직도 느긋하게 토익 등 영어를 붙들고 있는 취업준비생이 많다. 채용기업은 실무현장에서 일을 잘하고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한다. 취업의 본질을 모른 채 잘못된 방향으로 열심히 준비해봤자 실패할 가능성이 많다. 다른 취준생들에게 휩쓸리지 말고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취업에 초점을 맞추어라. 취업은 자신의 강점으로 승부해야 한다.
1) 여성 채용이 많은 업종
- 은행, 보험, 항공, 유통, 소비재, 통신/IT, 전자전기/반도체 분야
2) 여성 차별 않는 그룹
- 삼성그룹, CJ그룹, 두산그룹, 롯데그룹, LG그룹, 신세계그룹, 아모레퍼시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