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In

10가지 키워드로 만나는 취업전략 : ① 프레임을 넓혀라

① 프레임을 넓혀라

이제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취업개론과 취업각론으로 구분되는 훌륭한 안내자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취업과 전직 등으로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려는 지원자 때문에 이력서/자소서 작성법, 면접기술 등의 미시적 취업전략이 흥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취업에 대한 강의와 컨설팅 등을 진행하면서 미시적 취업스킬에 앞서 거시적 취업전략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게 되면서 거시적 취업전략을 보다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취업에 대한 거시적 관점을 인식한다면 직면한 취업목표에 대한 성공을 훨씬 향상시킬 수 있을 겁니다.

그 동안의 취업컨설팅 경험을 통해 '10가지 키워드로 만나는 취업전략'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취업 및 전직이 필요한 분들에게 거시적 취업전략의 관점을 제공해 드리고자 10회에 걸쳐 게재할 계획입니다.
이번 시간은 10가지 키워드 중 첫번째 순서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왜 넓혀야 하는지 알아 볼까요....

▣ 첫번째 키워드 : 프레임을 넓혀라

앞에 코끼리가 있습니다.
코끼리를 처음 보는 사람이라도 코끼리 모습을 보는 순간 코끼리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만일 사람들에게 눈가리개를 하고서 코끼리를 만지게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코끼리를 본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 눈가리개를 하고서 코끼리 여러 부위를 만지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프레임을_넓혀라1-1.jpg

꼬리를 만진 사람은 코끼리 모습을 어떻게 상상할까요?
코끼리 다리를 만진 사람은요?
코끼리 귀를 만진 사람은?
편평한 코끼리 등을 만진 사람은?
코끼리 코를 만진 사람은 무엇을 상상하게 될까요?

실험결과는 사실과 너무나 동떨어진 왜곡을 낳게 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은 각자가 가진 프레임에 제약을 받으면서 사실을 판단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거대하고 다양한 세상,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과 현실을 우리는 얼마나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을까요?

취업은 세상살이의 한 모퉁이를 차지할 뿐이기에 취업에 앞서 세상을 바라보는 프레임을 넓혀야 합니다.
비좁은 프레임에 갇힌 채 갖게 되는 삶의 목표, 직업관, 취업방향 등은 잘못된 길로 안내하는 이정표가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삶에 대한 연륜과 경험 및 지식과 영성이 부족한 사람들은 대부분 협소한 프레임에 갇혀 있습니다.
오늘날 이 땅의 젊은이들은 혈기왕성한 열정을 지녔지만 학교에서 배운 획일적인 지식이 전부이지요.
오직 답안을 쓰기 위한 지식더미를 포식하였을 뿐 경험하지 못한 미지의 세상에 대한 탐구력이 부족하지요.
경험과 사람, 책을 통하여 세상에 대한 프레임을 획기적으로 넓혀야 합니다.
점진적인 변화를 꾀한다면 한평생 살아야 서너 걸음 나아갈 뿐이지요.
인생의 전환점이 되어주는 터닝포인트를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
자신의 삶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특정한 경험과 사람, 책을 만나야 합니다.
세상에 대한 혜안이 열리는 기회를 통해 프레임이 확~  넓어질 수 있습니다.

취업에 대한 프레임을 넓혀야 합니다.
막연하게 좋은 기업체에 취업하겠다는 생각이나 근무조건이 좋은 회사로 쉽게 옮기겠다는 발상을 버려야 합니다.
5년 후, 10년 후...30년 후 세상의 변화를 읽으면서 자신의 재능과 진로를 고려해야 합니다.
건강한 노년이 길어지는 미래사회에 어떻게 활동하며 수입을 유지할 것인지요?
퇴색되는 자신의 꿈과 목표를 어떻게 이루어 나갈 것인지 연계성을 탐색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세상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큰 프레임으로 넓혀야 합니다.
전체적인 프레임에서 접근할 수 있는 대승적인 지혜가 삶을 성공으로 이끌게 됩니다.

학교 교육을 통해 가지게 된 프레임은 지극히 제한적입니다.
또한 사회 진출을 통해 얻게되는 프레임의 진화는 느리고 더딥니다.
부모와 자식간의 이견과 갈등도 프레임 차이이지요.
노년층의 문제는 과거의 낡은 프레임에서 나아가기는 커녕 뒷걸음질 치는 탓이지요.
노조의 강경 노선은 제한된 관점에서 접근하는 이기적인 프레임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치인들의 무기력은 이기적 욕심을 채우려는 작은 그릇에서 비롯됩니다.
모든 계층에 프레임을 크게 확대하려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세상의 모든 충돌과 정체 현상은 '프레임의 충돌과 차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바야흐로 세상은 프레임 전쟁입니다.
프레임이 크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보다 큰 프레임을 가져야 뭐가되든 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프레임은 너무나 미미한 크기라는 사실을 깨닫기 바랍니다.
억겁 속의 찰나...
우주 속의 먼지...

'생각의 틀'을 변모시켜 자신에게 내재된 원대한 꿈을 이루어 보세요.
세상 모든 사람에게는 위대한 잠재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