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 Interview

면접04: 면접유형에는 어떤 게 있나

면접 합격전략

 

면접유형

직무적합도와 조직적합도 평가

 

 

면접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표는 다양한 관점으로 구분한 면접종류이다. 일반적으로 면접관 3~4명과 지원자 4~6명이 참석하는 다대다(N:N) 면접이 보편적이다. 대부분 기업들은 1,2차 면접으로 끝나며 3차 면접까지 진행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다양한 면접방식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면접은 직무면접, 인성면접, 프리젠테이션 면접, 토론면접이다.

 

(도표) 면접유형

구분

면접 종류

면접순차

1차 면접 – 2차 면접 – 3차 면접

면접관 레벨

실무진면접, 임원면접, 경영진면접

면접인원

단독면접(N:1 면접), 그룹면접(N:N 면접)

면접내용

직무면접, 인성면접, 역량면접(구조화면접), 전공면접, 세일즈면접, 압박면접, 외국어면접

면접방식

질의응답면접, 토론면접, 프리젠테이션면접, 합숙면접, 회식면접, 외부활동면접, 심층면접, 블라인드면접, CASE면접, 롤플레잉면접

 

1차 면접은 실무팀장급이 중심이 되어 직무 수행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선별한다. 인사직무 지원자는 인사업무에 대한 이해와 경험, 다양한 구성원을 아우를 수 있는 소통능력, 친화적이고 적극적인 대인관계 등을 평가한다. 기획직무 지원자는 기초적인 관리회계 지식이 요구되고, 기획업무에 적합한 분석력, 꼼꼼하고 치밀한 조사와 기획능력이 있는지 평가한다. 해외영업은 능숙한 외국어와 글로벌 감각, 해외에서의 영업경험,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마인드 등을 평가한다. 또한 불편하거나 위험한 지역에 출장을 다녀야 하는 업무특성을 고려하여 체력과 성격 등을 면밀하게 평가한다. 마케팅직무는 지원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빠르게 습득하고 시장, 경쟁사를 분석하여 마케팅 실무를 시작할 수 있는 경력사원 같은 신입사원을 선호한다. 마케팅직무는 신입사원이 바로 담당하기에 부담되는 업무라서 신입으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그 만큼 신입으로 마케팅직무 입사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2차 면접은 직무적합도를 평가하여 선발한 지원자에 대해 임원진이 조직적합도를 평가한다. 1차 면접에서 2명을 채용하는 해외영업 직무로 6명을 통과시켰다면, 임원들은 6명 중에서 2명을 뽑아야 한다. 누가 더 해외영업을 잘하고, 기업 인재상에 적합한 인성과 가치관을 지녔는지, 성격은 해외영업에 잘 부합되는지 평가하여 채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1,2차 면접과정은 주로 역량면접, 인성면접, PT면접, 토론면접, 영어면접으로 조합하여 진행한다. 예를 들면 1차 면접은 실무팀장급 면접관이 역량면접, PT면접, 토론면접을 진행하고, 2차 면접은 임원진 면접관이 인성면접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다. 또는 1차 면접 때 역량면접과 토론면접을 진행하고 2차 면접 때는 인성면접과 PT면접을 진행하기도 한다. 영어면접은 영어를 많이 사용하는 직무에 대해 원어민이 영어 소통능력을 평가한다. 채용기업 여건에 맞추어 면접절차를 설계하여 진행하는 것이다.

삼성그룹은 하루 동안에 인성시험, 임원면접, PT면접, 창의면접을 진행한다. 2014년 상반기 공채 때 창의면접을 추가했는데, 직무와 인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하는 임원면접이 핵심이다. 직무역량을 평가하는 PT면접도 다른 기업보다 비중이 높다. 삼성은 2015년부터는 채용방식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롯데그룹은 2013년부터 하루 동안에 One-Stop으로 인성면접, 역량면접, PT면접, 그룹토론면접, 임원면접, 영어면접을 진행한다. 계열사들이 일률적으로 모든 면접을 진행하지 않고 각 계열사와 직무에 따라서 일부 면접은 생략하는 편이다. 이와 달리 대부분 기업들은 1차 면접에서 채용인원 대비 2~4배수 인원을 선발한 후 2차 면접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중요한 면접유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역량면접(CBI) : Competency Based Interview. 구조화된 질문으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면접방식이며, 과거 행동으로 미래의 행동을 예측하여 직무역량을 평가한다. 역량면접은 2명 이상의 면접관이 1명의 채용후보자(지원자)에 대해 2시간 이상 면접을 진행한 후 면접관들이 각자의 평가결과를 협의하여 채용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가장 바람직한 면접방식이지만 면접관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그래서 기업들은 2~3명의 면접관이 30~60분 정도로 간략하게 진행하는 편이다.

 

    구조화면접(SI) : Structured Interview. 평가하려는 영역에 대해 사전에 질문을 도출하여 답변에 대한 평가기준도 미리 정해 놓은 인터뷰 방식. 직무역량면접(CBI)이 대표적인 구조화면접 방식이다.

 

    전공면접 : 기술분야 직무는 이공계 지원자들에게 전공지식을 평가하기 위해 전공면접을 진행한다. 지원직무와 관련되는 세부 전공지식을 갖추어야 하고 해당과목의 학점이 좋아야 한다. 또한 전공과목으로 습득할 수 없는 지식은 외부교육을 통해서 준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세일즈면접 : 은행권 합숙면접 등에서 실시하는 영업력 테스트 면접으로 물건이나 사진 등으로 면접관들에게 영업하는 상황극을 펼쳐야 한다.

 

    압박면접 : 지원자를 심리적으로 동요시키는 관점에서 질문하여 지원자의 반응을 살펴보는 면접이다. 지원자의 치명적 약점이나 지원자 의견과 상충되는 질문을 던져서 지원자를 일부러 동요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이에 대한 심리적 반응을 평가한다.

 

    영어면접 : 업무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는 직무는 원어민으로 하여금 질의응답하는 면접으로 영어 구사능력을 테스트한다. 2외국어가 요구되는 직무에서도 이를 테스트한다.

 

    토론면접 : 시사이슈 등의 토론주제에 대해 6~8명 정도의 지원자가 찬반으로 나뉘어 토론하는 면접으로, 일부 기업은 찬반 없이 토의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집단면접으로 진행한다.

 

    프리젠테이션면접 :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으로 사전에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풀어서 전지에 작성하여 면접장에서 발표한 후 질의응답으로 진행되는 면접이다. 전지 대신 화이트보드를 이용하거나 그냥 구두로 발표하도록 하는 기업도 있다. 제시되는 문제 분량은 A4 1매 이내의 간략한 문장형식부터 A4용지 30매에 이르는 비즈니스 케이스 형식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일반적인 시사이슈보다 사업전략 혹은 영업전략에 대한 내용이 많다.

 

    합숙면접 : 12일 등으로 합숙하면서 보다 심층적으로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서 다양한 면접방식을 적용할 수 있고,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장기자랑 등으로 지원자들의 끼와 성향을 평가할 수 있다. 주로 은행권과 일부 대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다.

 

    회식면접 : 회식자리를 통해서 긴장이 풀린 상태에서의 태도와 언행을 통해 지원자들의 내면을 평가하는 면접이다. 원활한 소통에 참여하면서도 자신을 제어할 수 있는 평소 모습이 요구된다.

 

    외부활동면접 : 산행, 축구, 서바이블게임, 야유회 등 면접장 밖에서 캐쥬얼하게 진행하는 면접으로 평상 시의 태도를 관찰하여 평가하는 면접이다. 준비되지 않은 모습 속에서 행동을 관찰하여 지원자의 참모습을 평가하려는 목적이다.

 

    심층면접 : 지원자의 내면적 성향과 가치관을 체크하기 위해 지원자의 준비된 답변보다는 언행과 활동을 관찰하여 심층적으로 평가하는 면접이다. 역량면접(CBI)과 조별 활동을 평가하는 그룹면접 등이 있으며, CJ그룹의 4시간에 걸친 3가지 유형의 심층면접이 대표적이다.

 

    블라인드면접 : 지원자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지원자를 평가할 때 학력, 학점 등 스펙 관련 사항을 삭제하고 진행하는 면접이다. 지원직무와 연관되는 노력과 활동경험이 더욱 중시되는 면접이다.

 

    CASE면접 : 컨설팅펌에서 실시하는 면접으로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테스트하는 면접이다. 제시되는 문제에 대해 구두로 답변하는 방식이며, 결과보다 접근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면접이다.

 

    롤플레잉면접 : 특정한 상황을 주고서 대응하는 역할을 실제로 연기하게 하여 상황 대처능력을 평가하는 면접이다. 은행권의 세일즈면접, 항공사 스튜디어스 롤플레잉면접, CJ그룹 심층면접의 일부인 롤플레잉면접 등이 있으며 순발력 있게 합리적인 판단을 내려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