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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Company

[직무소개①] 관리부문(1): 취업을 좌우하는 지원직무

관리부문 직무(1)

취업을 좌우하는 지원직무

 

신입사원 취업 시 지원직무가 가장 중요하다. 다음은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2015년 1월~4월 중 월간 <시사&상식>에 게재한 내용이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직무로 입사해야하고, 입사 후에는 해당 직무분야에서 성장할 수 있는 경력개발계획을 세워야 한다. 담당직무에 대해 전문성이 약하면 직장에서 살아남지 못한다. 아래 각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글을 만날 수 있다.

 

[1] 관리부문(1): 취업을 좌우하는 지원직무

[2] 관리부문(2): 숨어 있는 직무를 노려라

[3] 영업부문: 이공계를 살리는 돌파구

[4] 기술부문이공계 전성시대

 

 

취업하면 어떤 일을 할까?

 

  기업에서 각 구성원들이 담당하는 일을 직무라고 부른다. 직무는 자신이 맡아서 매일 수행하는 업무이며, 전문성을 길러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고 그 결과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는 일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어느 기업에서 근무할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어떤 직무로 경력을 쌓을 것인지가 사실 더 중요하다. 동일한 직무라고 하더라도 업종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고, 기업에서 정의한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에 따라서 실제 수행하는 내용이 기업별로 차이 날 수 있다. 또한 각 직무는 세부직무로 구분되어 개인별로 역할분담이 되기 때문에 신입사원에게 주어지는 세부직무는 중요도와 전문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기대했던 자신의 지원직무에 대해 실망하는 신입사원들이 나오게 된다. 어느 팀을 가더라도 가장 중요하고 인기 있는 업무는 고참 대리나 과장급 등 선배사원들이 꿰차고 있다. 실망하지 말고 팀의 밑바닥 직무부터 차근차근 밟아서 올라간다면 직무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그러 어떤 직무들이 있을까? 업종에 관계 없이 모든 기업은 관리부문, 영업부문, 기술부문 등 3개 조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관리부문은 영업조직과 생산조직을 지원하는 공통직무이며, 영업부문은 생산제품을 판매해야 하는 제조업뿐 아니라 모든 업종에서 수익을 올리는 중요한 직무이다. 특히 생산분야가 없는 유통업이나 서비스업 등은 영업조직을 중심으로 기업이 운영된다. 공장을 운영하는 제조업에는 생산조직과 연구소 등 기술부문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유통과 서비스분야도 시설과 설비운영에 대한 기술직무와 판매 제품에 대한 기술지원 직무가 필요하다. 

 

[그림] 조직부문별 직무유형

 

 

  주요 직무를 살펴보면 그림과 같다. 기업에 실제로 근무하면 담당직무는 수십 가지 세부직무로 구분된다. 하지만 입사지원서 접수 시 알 수 있듯이 신입사원을 충원하는 직무는 그 폭이 넓지 않다. 취업의 성공은 자신의 전공과 성격을 고려하여 20~30년 동안 한 우물을 팔 수 있는 직무를 선택하는 일에서 출발한다. 자신이 염두에 두고 있는 직무가 있다면 다행이다. 만일 적합하지 않은 직무를 선택하면 서류전형을 통과하기 힘들고, 설사 통과하더라도 면접에서는 최종 합격할 가능성이 희박하다. 지원직무가 취업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인지 확인하기 바란다.

 

 

관리부문 직무유형

 

  현대.기아자동차는 2014년 상반기부터 이공계 대졸 공채제도를 없애고 필요 시 뽑는 상시채용을 도입했다. 그 이유는 이공계는 채용인원이 적은데 최소 300~400 1의 경쟁률로 지원자가 몰리며 채용업무 전체에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2014년 상반기 대기업 공채 합격자 중 이공계 비중은 현대자동차 100%, LG화학 100%, SK하이닉스 95%, 삼성중공업 90%, 삼성전자 85%, LG전자 80% 등으로 예상되며, 그룹 전체적으로는 삼성그룹과 LG그룹이 80%, SK그룹이 70% 이상 이공계를 채용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일부 소비재, 유통, 서비스 기업을 제외하면 이공계가 취업에 매우 불리하다. 그만큼 관리부문 직무는 경쟁률이 치열하다는 의미가 된다. 지원직무를 정할 때는 자신이 선호하는 업종분야도 고려해야 한다. 기획직무이지만 삼성SDS, LG CNSCJ제일제당, LG생활건강에 지원하는 것은 상황이 달라진다. 소비재분야에 대한 이해는 쉽지만 ICT산업에 대한 이해는 사람마다 큰 차이가 난다. 노력을 하는데도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분야에 대한 이해가 약하다면 적합하지 않은 업종이다. 주요업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주요 업종 구분

 

 

관리부문은 영업부서와 생산부서 등 수익을 창출하는데 직접적으로 관련된 현장조직을 지원하는 스탭 조직이다. 상경계를 선호하지만 어문계와 인문계 혹은 전공무관으로 채용하는 직무도 있다. 회계지식이 요구되는 기획, 전략, 회계, 재무 등은 경영학 관련 전공자를 우대하지만, 상경계일지라도 CPA 공부 등으로 회계학 지식이 강하면 가능하다. 이번 호에서는 관리부문 중 기획, 전략, 회계, 재무, 인사, 교육, 총무, 법무, 홍보직무에 대해 알아보자.

 

기획

 직무내용

기업 경영성과를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본자료를 제공하고, 영업부문과 기술부문 등 현장부서들이 사업계획과 전략을 수립하여 업무를 추진하도록 지원하고 조율하는 업무. 전사적인 사업계획과 예산계획으로 각 사업조직의 의사결정과 업무활동을 지원하고 통제하는 업무

1) 사업계획 수립

-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영업, 생산, R&D 등 현업조직의 실행계획을 지원하고 조율하는 업무

2) 예산관리

- 전사적 사업계획과 실행계획에 따라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예산운영을 관리하는 업무

3) 경영성과 관리

- 모든 경영성과를 분석하고 예측하며, 전략수립의 방향을 결정하는 기본 Data를 제공하는 업무

4) 투자관리

- 경제성 분석을 통해 투자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집행된 투자에 대한 진척관리를 하는 업무

 요구자질

분석력, 기획력, 문제해결능력, 재무회계지식, 회사 사업전반에 대한 이해

- 대내외 산업동향 및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분석력과 기획력

- 조직간 의견 조율과 효율적인 문제해결 능력

- 경영분석을 위한 재무, 관리회계 지식

-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와 균형적 시각

- 해외 정보 수집을 위한 외국어 소통능력과 도전적인 혁신정신

 

전략

 직무내용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구조조정, 성장전략을 위한 M&A,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한 신규사업 검토 등 사업전략 수립, 사내 투자의 유효성 제고와 사후 관리 등의 투자관리 업무

1) 사업전략과 신규사업

-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분석하여 사업방향을 제시하고 신규사업 검토하는 업무

2) 구조조정과 M&A

- 선택과 집중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 매각, 철수, 합작 및 M&A업무

3) 투자관리

- 효율적인 투자의사결정 지원 및 집행된 투자에 대한 진척관리 업무

 요구자질

경제동향 및 시장 분석력, 전략적 사고, 외국어 능력, 관리회계 지식, 미래지향적 사고

- 경제동향과 산업변화, 해당 시장에 대한 변화를 읽어내는 분석력

-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전략적 사고

- 신규사업 검토와 투자분석, 구조조정 및 M&A 효과분석을 위한 관리회계 지식

- 글로벌 시장동향을 조사하고 파악하는 외국어 능력과 미래사회에 대한 통찰력

 

재무

 직무내용

/단기 자금계획과 외화채권, 주식발행업무 등으로 장단기 자금조달을 담당하는 업무. 또한 매출채권 관리, 수금업무, 일일자금 집행업무, 차입금과 예적금 관리, 보험관리 등의 자금운영과 외환관리 등 자금관리 업무

1) 자금조달

- /단기 자금수지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하여 자금조달 및 운용계획을 수립하는 업무

- 장기 저리 자금을 적기에 확보하고, 회사 인지도를 제고하는 회사채 발행과 신용평가업무

- 장기 저리 외화자금을 적기에 확보하고 해외주식을 발행하는 외화채권과 주식발행업무

2) 자금 운용

- 영업활동을 통해 발생한 매출채권 회수를 관리하는 수금업무

- 일일자금 수지계획을 수립하여 최소의 금융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적기에 사내외 고객에게 집행하는 일일자금 집행업무

- 기타 차입금과 예적금 관리, 보험관리 등 업무

3) 외환업무

- 가장 효율적으로 외화자금 입출금을 관리하고 최소 비용으로 외환자금을 운영하는 업무

- 효율적인 해외투자를 위해 현지법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하는 해외투자 업무

- 기타 수출입 거래 시 발생하는 외화자금을 관리하는 수출입업무

4) 자금기획

- 시장동향을 파악하며 금융 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한 리스크관리 업무

- 투자자들에게 경영전반에 관한 사항을 신속하게 전달하는 공시업무

- 주식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업무

 요구자질

관리/재무회계 지식, 경제관련 법규지식, 분석력, 기획력, 정확한 의사소통능력

- 금리, 환율, 물가 등의 경제요인들이 실물경제에 대한 이해

- 재무 및 관리회계 지식

- 상법, 증권거래법, 외환거래법, 공정거래법 등 관련 법규지식

- 상황에 대해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분석력과 기획력

- 정확한 의사소통과 협상력

- 국제금융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외국어 능력

회계

 직무내용

회사 경영방침, 기업회계 기준, 세법에 의거하여 회계 처리와 결산을 담당하는 업무로서 회계시스템을 활용하여 공고결산을 수행하고, 경영 및 투자에 필요한 자료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며, 각종 세무신고 및 납부를 정확하게 수행하는 업무

1) 회계정보 수집

- 기업회계 기준 등 회계변경 사항에 대한 회사의 정확한 결산방향 수립

2) 회계결산

- 정확한 전표처리 및 불합리한 프로세서를 개선하고, 분기/반기/연간 손익을 확정하고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업무

3) 감사 수감

- 재무제표 작성에 관한 외부 감사인의 감사를 받는 업무

4) 법적 회의체 운영 지원

- 주주총회, 이사회, 감사위원회 등에 제출할 관련 자료를 작성하고 제출하는 업무

5) 비용관리

- 기타 보험료 지급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각종 비용을 관리하여 회사손익에 기여하는 업무

 요구자질

회계 전문지식, 관련 법규 지식, 계수 감각, 분석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정보시스템 활용능력

- 세무, 회계부문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재무 및 관리회계 지식

- 상법, 증권거래법, 외환거래법, 공정거래법 등 관련 법규지식

-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계수능력과 정확성

- 다양한 관점으로 검토하는 분석적인 사고력

- 대내외 고객과의 관계 유지 및 의견을 개진하는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 회계관련 정보시스템 등 IT 기술을 잘 활용하는 능력

 

인사(HRM)

 직무내용

핵심인재의 확보/유지/체계적인 육성, 높은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문화, 조직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승진/연봉제/평가/보상/상벌제도 운영, 상생하는 노사관리 등으로 기업경영을 지원하는 업무(채용, 승진, 배치, 교육훈련, 평가보상, 조직문화, 노무, 글로벌HR)

1) 전략적 HR

- 인사시스템을 개선하여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며 기업 비전과 경영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업무

2) HRM

- 인사기획: 인원/인건비 경영계획 수립 및 실행, 단기/중장기 전략 수립, 인사제도 기획 및 개선업무

- 인력운영: 채용/평가/보상/배치/이동 업무. 보상과 동기부여로 업무성과를 높이는 업무

- 조직문화: 사원간담회, 봉사활동, 노무 리스크 관리 등으로 즐거운 일터를 만드는 업무

- 교육훈련: 체계적인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는 업무

 요구자질

원활한 의사소통능력, 문제 개선의지, 분석력, 기획력, 포용력, 개방적 마인드

- 구성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HR 이슈를 분석하여 개선하는 문제 개선의식과 분석력, 기획력

-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는 포용력과 사람을 존중하는 개방적 마인드

 

교육(HRD)

 직무내용

구성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과 대외 연수지원 프로그램으로 전문인재를 육성하여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업무

1) 교육기획

- 각 부서의 니즈, 구성원들의 니즈, HRD 트렌드를 분석하여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하는 업무

- 구성원들이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업무

2) 교육운영

-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는 업무

- 기타 각종 교육과정과 중단기 해외연수 지원, 어학검정 관리, 교육예산수립 및 관리 업무

 요구자질

조직에 대한 이해, 문제해결능력, 원활한 의사소통, 분석력과 기획력, 문제 개선 의지

- 조직에 대한 이해와 회계, 마케팅, 경영, 경제관련 기본적인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

-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HRD 이슈를 분석하여 개선하는 문제의식과 분석력, 기획력

- 구성원들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사명감과 서비스 마인드

 

총무

 직무내용

경영활동과 관련되는 행사 계획을 수립하여 구성원들을 지원하고, /무형의 자산관리 및 사무실 경비/청소/유지보수와 차량관리, 경영층 의전관리 등을 담당하는 업무

1) 임직원 근무환경과 업무 지원

- 효과적인 사무실 관리 업무

- 사무에 필요한 제반 시설과 비품 지원, 부서별 우편물 발송과 접수 지원 업무

- 경영층 일정관리, 출장관리, 자료관리, 지시사항 이행, 행사/의전 담당 등 지원

-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하고 쾌적한 사무환경을 지원하는 시설운영 및 청소 업무

- 차량관리, 공통비품 유지보수, 각종 회원권 관리 업무

- 회사 정보보호와 안전을 위한 경비와 출입통제시스템 관리 업무

2) 기업 자산관리

- 사업목적에 필요한 토지, 건물, 기계, 설비 등 관리

- 부동산 취득 및 임대차관리를 통해 회사 자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업무

- 유휴/불용 부동산을 처분하여 효율적으로 부동산을 관리하는 업무

3) 임직원 복리후생 지원업무

- 전사 차원의 단체행사와 경영활동과 관련한 행사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하는 업무

- 사원식당, 피트니스클럽, 휴양소 등 시설운영으로 임직원 복리후생 지원 업무

4) 최고경영진 의전업무

- 경영층의 행사와 출장 등 의전행사를 진행하여 경영층의 원활한 경영활동 지원

 요구자질

원만한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 서비스 마인드, 관련 법규지식, 회계지식, 업무추진력, 상황대처능력, 책임감과 협력심

- 활동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원만한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 고객지향적 마인드

- 강한 업무추진력, 상황대응력, 책임감, 협력심

- 상법과 노동법, 부동산과 지방세 관련 법규지식

- 고정자산 관리를 위한 회계 지식

 

법무

 직무내용

계약서 검토, 법률 상담업무, 송무 업무, 특허관련 지식재산권 업무, 기업인수 합병 시 필요한 법률 실사 등을 자문하여 경영상 리스크를 예방하고 법적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법률 업무

1) 리스크 예방과 법적 분쟁 해결

- 경영사항에 대한 법적 자문업무과 경영상 발생할 수 있는 법률적 문제 사전예방 업무

- 신규사업 추진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최소화 업무

- 문제 발생 시 법적 분쟁을 최소화 하여 수익성을 제고하는 업무

- M&A 혹은 JV 설립 시 실사 및 계약서 검토 업무

- 기업 의사결정이나 중요한 협상과정에 참여하여 법률적 쟁점 검토

2)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관리

- 지식재산 관련 출원 전 조사분석, 출원과정, 등록 및 관리, 분쟁 및 소송업무

- IP관리 전략 수립, 분쟁 대응에 관한 전략 수립 및 실행

 요구자질

법률 전문지식, 논리적 분석력, 문제해결능력, 책임감, 사업분야 지식, 외국어 능력

- 민법, 민사소송법, 민사집행법, 상법, 공정거래법 등 법률 전문지식

- 사업분야 관련 전공지식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꼼꼼하고 책임감 강한 성격

- 끊임없는 정보 습득, 경영 트렌드 파악, 법적 분쟁을 예측하는 통찰력

- 해외사업 관련 영문계약서 검토와 실사(Due Diligence) 업무 위한 외국어 능력

 

홍보

 직무내용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홍보전략을 수립하여 기업 PR광고로 효과적으로 알리고, 언론매체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좋은 기업이미지를 전파하는 업무. 또한 사내 구성원들에게 기업이념과 경영방침 등을 전달하는 업무

1) 대외홍보업무

언론매체를 통해 진행하는 보도자료 배포

- 기자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이나 자료제공, 인터뷰 업무

- 기업 PR 등 대외 홍보를 위한 이벤트 진행 업무

- 보도자료 작성 위한 보도자료 아이템 발굴, 관련 부서 인터뷰 및 취재 업무

2) 리스크관리

- 위기상황에 대한 사실 전달과 진정성 있는 사과, 향후 개선노력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업무

- 보도자료, 당사논리, 예상질의 및 답변준비 등 관련한 자료 작성과 커뮤니케이션 담당

3) 언론 모니터링

- 회사 관련 내용을 스크랩하여 팀 또는 유관부서와 공유하며 대응책 마련

- 기자들과 친분을 쌓으며 정보를 공유하고 언론 동향에 대응하는 업무

 요구자질

원만한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 적극성, 기획력, 문장력

- 기자 등 언론분야 종사자를 자주 접촉하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

- 말실수와 잘못된 자료 전달이 큰 문제를 일으키므로 꼼꼼한 문장력과 침착한 언변

- 정보수집능력과 자료에 대한 종합적 분석력, 신속한 의사결정 능력

 

 

취업을 좌우하는 직무적합도

 

지원직무를 정하기 위해서는 관심 가지는 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대기업체 홈페이지를 몇 군데 방문하여 직무소개 자료를 참조하여 지원직무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그 후 현직에 근무하는 선배 등을 찾아가 해당직무가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조사하면 큰 도움이 된다. 직무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 직무에 대해 인턴으로 근무하거나 계약직과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으며 직접 부딪쳐 보는 일이다.

입사 지원 시에는 조직도를 조사하여 지원 직무가 소속된 팀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동일한 직무일지라도 기업에 따라서 업무운영이 다르기에 해당 팀의 비중이나 조직분위기를 파악하면 도움이 된다. 조직도가 공개되지 않는 경우에는 현업에 근무하는 선배 등을 찾아 갔을 때 조직과 직무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이처럼 직무에 대해 명확한 방향을 잡은 학생도 있지만, 취업 준비 중인 대학 4학년생들에게 물어보면 열에 아홉은 어떤 직무가 자신에게 적합한지 모르겠다는 대답이다. 직무에 대한 학생들의 고민과 노력은 너무 막연하고, 책상에서 하는 고민이기에 현실감이 부족하다. 현직에 근무 중인 직원을 섭외하여 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그 후 졸업 전에 인턴이나 계약직,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직무경험을 쌓아야 한다.

 

기업은 일 잘하고 조직에 부합되는 인재를 채용하려고 한다. 일을 잘한다는 것은 지원직무를 잘 수행한다는 것이다. 지원직무에 대한 직무적합도가 높을수록 취업가능성이 높다. 당신은 지원직무에 대한 강점을 가졌는가? 이에 대해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어야 취업할 수 있다.

 

칼럼니스트 소개

김호종 (mentor@careermap.kr)

- 한국취업코칭센터 대표 / 취업전문가

  피플앤컴퍼니 대표이사, 유니코써어치 상무, CJ그룹 팀장, 두산그룹 과장

- 대학 및 기관 대상 취업특강/취업캠프, 개인별 1:1 취업컨설팅 진행

- 취업블로그 김호종의 아주 특별한 취업컨설팅운영(http://blog.careermap.kr/)

- 저서 <지금 당장 이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