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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Essay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에 반하게 만드는 10가지 원칙

취업을 포지셔닝하라

첫 문장에 반하게 하라

 

나는 잭 트라우트알 리스 <포지셔닝>이라는 책을 좋아한다. 마케팅에서 포지셔닝의 개념을 뛰어나게 인지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취업컨설팅을 할 때 취업준비생들에게 포지셔닝 개념을 도입한다. 취업시장에서 현재 어떤 포지션에 있으며, 어떤 포지션으로 이동해야 취업이 가능한지 고민한다. 다음은 <포지셔닝>에 나오는 문구이다

 

 "포지셔닝은 거꾸로 사고하는 것이다. 즉 자기 자신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자기 자신이 무엇인가를 묻기 전에 먼저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서 자기 자신이 어떤 포지션을 점유하고 있는지 살펴보라."

 

얼마나 훌륭한 말인가?

여기서 잠재 고객은 채용기업이 된다. 채용기업에게 당신은 어떤 포지션을 점유하고 있는 지 냉철하게 분석하라. 그 결과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이 공채 시즌을 앞두고서 7~8월에 할 일이다. 그 중에 하나가 자기소개서 실력을 다듬는 일이다.

 

최근에 취업컨설팅을 하면서 한 여학생이 상반기 때 고용센터에서 자기소개서 첨삭을 받은 것을 제출 받았다. 멋진 문장으로 바꾸는 데 초점을 두었으나 지원기업과 직무에 왜 적합한지 기술되지 않았다. 자기소개서는 멋진 표현으로 문장을 꾸미는 것이 아니다. 자기소개서를 읽어 보았을 뿐인데 ‘우리가 찾는 인재이네!’ 하는 인상을 심어 주어야 한다. 글을 잘 쓰는 실력보다 자신이 갖고 있는 경쟁력을 자기소개서에 잘 드러내는 실력이 필요하다.

 

   조셉 슈거는 카피라이팅으로 선글라스 2천만 개를 판매 하는 등 수많은 상품을 히트시킨 미국의 유명한 카피라이터이다. 그는 저서 <첫 문장에 반하게 하라>에서 마케팅 문안 작성에 대해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수많은 소비자를 사로잡는 광고 문구와 마케팅 문안 작성원칙을 자기소개서 작성에 반영할 수 있다. 다음 10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그 동안 쌓아온 활동경험과 생각을 강력하게 부각시켜 보라. 우선 자기소개서로 채용기업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경력자는 커버레터나 이력서 상의 경력기술 내용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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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에 반하게 만드는 10가지 원칙

(히트상품을 만들기 위해 갖추어야 할 10가지 원칙)

 

  첫 문장을 읽게 만들어라

- 첫 문장에 호기심을 가지고 읽게 만들어야 한다.

- 첫 문장은 짧게 쓰라

 

  첫 문장의 유일한 목적은 두 번째 문장을 읽게 하는 것이다

- 두 번째 문장의 목적은 세 번째 문장을 읽게 만드는 것이다.

 

미끄럼을 타고 내려오듯이,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읽게 만들어라

- 흐름을 타게 만든다.

- 알고 싶어서 근질거리게 만들며 다음 줄을 읽게 만든다.

 

호기심을 자극해 흥미를 연장시켜라

-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은 키워드이다.

- 키워드와 흥미를 이용하여 내용에 빠져들게 하라.

 

팔아야 할 것은 상품이 아니라 컨셉이다

- 자신을 팔려고 하지 말고 자신이 가진 컨셉(가치, 철학, 역량, 경험)을 팔아라.

- 자신과 컨셉을 조화시키고 컨셉을 팔아라.

  () 유명한 음식점은 맛과 함께 분위기를 파는 것이다.

 

본문 카피는 확실한 구매 행동을 일으킬 만큼의 충분한 분량이 필요하다

- 경력사항은 확실한 관심을 일으킬 만큼 충분하게 쓰라.

- 경력사항은 길든 짧든 지루하지 않으면 된다.

- 제한된 분량 내에서 충분하게 쓰라.

 

논리적인 흐름을 지키면서 독자 대신 의문을 제기하고 해결책도 제시하라

- 논리적인 문맥으로 쓰라.

- 면접관이 궁금해할 수 질문을 예상하여 아예 그 답을 쓰라.

 

최소한의 어휘로 간결하게 다듬어라

- 초안을 쓰는 일은 아이를 낳는 출산처럼 길고 괴로운 시간이 될 수 있다.

- 편집은 아이를 키우는 일이다. 부모의 애정과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 초안의 감정, 감각, 마인드를 유지하고 단어 수를 최소화하라.

 

⑨ 예방책을 팔지 말고 해결책을 팔아라

- 추상적인 의견을 적지 말고 구체적인 경험사례(해결사례)로 설명하라.

- 해결사로 믿음이 생기면 채용하고 싶어서 관심이 커진다.

 

⑩ 이야기를 활용하라

- 에피소드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구성하라.

- 면접관을 미끄럼틀로 끌어들이는 이야기를 풀어 놓을 수 있다면 자신의 가치를 팔기 쉽다.

- 이력서는 채용담당자의 관심을 끌고 훌륭한 이야기로 주의를 지속시키는 매체이다.

- 이야기 속에는 체험이나 교훈이 담겨 있고 훌륭한 마무리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취업에 실패했거나 취업에 불리하다면 1:1취업컨설팅을 이용하라. 1:1취업컨설팅은 학습방식의 교육이 아니며, 상담도 아니다. 1:1취업컨설팅은 컨설팅이다.

   2000년부터 시작한 취업컨설팅 경험으로 구축한 템플릿에 의해 당신의 취업포지셔닝을 분석한 후, 뛰어난 자기소개서 첨삭과 실전 같은 심층연습으로 취업역량을 향상시킨다. 매 단계마다 분석과 전략으로 취업에 이르는 길을 안내하는 것이 취업컨설팅이다.